1.“시민종교” 개념정리
1)어원
루쏘는 시민종교를 신성한 권위로 국가를 통합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회적 유대로 보았다.
2)종교사회학
종교 사회학에서는 시민종교를 국가나 정치적 문화의 민속 종교로 본다.
시민종교는 사회나 정치적 단계의 민속종교보다 한 단계 위의 것을 나타낸다.
헤겔 이전 시대의 사상가들
● 피렌체의 마키아벨리
● 독일의 루터
● 영국의 홉스와 로크
● 프랑스의 루소
과연 그들은 시민종교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을까?
정치의 영역은 독자성과 자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종교적 가치와 윤리적 고려를 배제해야 하며, 정치행위는 전통적인 종교적
레닌은 종교가 결코 원인 없이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신은 인간이 외적인 자연과 계급적인 멍에로부터 잔인하게 지배를 받음으로써 야기된 관념의 복합체이다.”라고 말하며, 종교현상을 계급 구조와 착취라는 측면에서 설명하려고 하였다. 마르크스도 마찬가지로 레닌도 결과적
Ⅰ. 서 론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필자가 지하철을 타려고 잠시 대기하고 있으면 "조상들 공덕 많아 보이네요, "도를 아십니까?", "진리의 길을 걸어보시죠" 또는 '예수를 믿으십니까!!' 등등 수많은 종교인을 만나게 된다. 그럴 때마다 왜 저런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그만두고 종교생활에 빠지게 되는
시민종교로서의 헌법, 시민에 의한 판결
스미스씨 워싱턴에 가다/ 미국의 심장, 시민종교로서의 헌법
1989년 9월에 미국 역사상 최초로 25편의 영화가 '미국 필름 문화재'로 선정되었다. 이들 작품은 의회 도서관 내 국립 필름 등기소에 등록되어 영원한 미국 문화의 유산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한다. 2
Ⅰ. 서 론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필자가 지하철을 타려고 잠시 대기하고 있으면 "조상들 공덕 많아 보이네요, "도를 아십니까?", "진리의 길을 걸어보시죠" 또는 '예수를 믿으십니까!!' 등등 수많은 종교인을 만나게 된다. 그럴 때마다 왜 저런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그만두고 종교생활에 빠지게 되는
시민종교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루소는 사회적 법의 인위적이고 예속적인 체제 가운데 자연적 법의 순수한 자유를 되살리고자 했으며, 일반의지(general will)의 유래에서 법의 정당성의 근원을 찾았다.
여기서 루소가 가장 중시하는 개념 ‘일반의지’는 후대인들에게 많은 평가의 공간을 남겨두
1991년부터 2004년까지 1조 300억 원을 들여 세계에서 가장 긴 32.8㎞의 방조제를 쌓아10,300ha의 농업 용지와 94,00ha의 산업 용지 확보, 부산의 1.2배에 해당하는 대규모 항구 개설, 산업 용수 확보, 선유도와 고군산 군도 일대의 섬 연결 휴양지, 위락 단지 등의 관광단지 조성 등을 목적으로 서울 여의도의 140
시민주체로 태어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시민주체의 탄생은 서구의 시민사회 등장시 교양있고 합리적 사고를 했던 자유상공인 계급의 출현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도시시민사회의 열림은 이러한 시민주체의 등장에 힘입은 것이며, 역으로 합리적 시민주체의 등장은 도시의 사회생활에서 합리성이
시민사회변화
1. 시민사회의 변화와 기회영역의 변화
87년 이전 개신교 장의 정치사회적 태도는 간략화하자면 진보교회와 보수교회의 대립으로 간략화 할 수 있다. 87년 이후 국가성격 변화에 따른 시민사회의 변화는 개신교 장의 변동을 초래했다. 개신교 장은 신학적 노선(교리)에 별 변동이 없는